736 0 0 13 103 0 3년전 0

발효에 대한 새로운 통찰, 발효인문학

내 몸 살리는 발효

틀을 깨면 길이 보인다 사과 한 알이 툭 떨어졌습니다. 누구나 당연하게 생각하고 관심을 두지 않았지만, 뉴턴은 여기서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해 냈습니다. 발효도 마찬가지입니다. 얼핏 생각하면 단순하고 평범한 생활의 기술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새로운 부가가치의 원천이 될 수도 있습니다. 미래 먹을거리와 성장동력 발효에서 답을 찾다 우리 것은 소중한 것이고, 발효식품이 좋은 것이라는 구호가 난무합니다. 하지만 정작 누룩과 메주를 비롯한 전통음식과 자연발효 음식이 시장에서 천대받는 현실이 안타까웠습니다. 발효명장 아카데미를 개설해서 기술을 전수하고, 나아가 40여년 발효인생을 통해 끊임없이 연마하고 축적해온 노하우를 책에 담아 후학과 도반과 독자들에게 공개하는 뜻이 여기에 있..
틀을 깨면 길이 보인다

사과 한 알이 툭 떨어졌습니다. 누구나 당연하게 생각하고 관심을 두지 않았지만, 뉴턴은 여기서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해 냈습니다. 발효도 마찬가지입니다. 얼핏 생각하면 단순하고 평범한 생활의 기술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새로운 부가가치의 원천이 될 수도 있습니다.

미래 먹을거리와 성장동력 발효에서 답을 찾다

우리 것은 소중한 것이고, 발효식품이 좋은 것이라는 구호가 난무합니다. 하지만 정작 누룩과 메주를 비롯한 전통음식과 자연발효 음식이 시장에서 천대받는 현실이 안타까웠습니다. 발효명장 아카데미를 개설해서 기술을 전수하고, 나아가 40여년 발효인생을 통해 끊임없이 연마하고 축적해온 노하우를 책에 담아 후학과 도반과 독자들에게 공개하는 뜻이 여기에 있습니다.

잘라 말한다. 마음이 그곳에 가 있지 아니하면
보아도 보이지 않고 들어도 들리지 않으며
먹어도 그 맛을 알지 못 하느니라!

생명을 살리는 발효, 발효에 대한 새로운 통찰, 발효인문학!
이 책의 저자 누룩박사 김홍기와 김종숙은 이 시대를 대표하는 자연발효와 전통발효식품의 장인이다.
2009년 전통누룩표준화기술을 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약선누룩, 약선주, 곡로주를 개발하였으며, 2013년 40년 발효인생의 하이라이트인 자연발효 원천기술을 완성하고 이를 토대로 새로운 개념의 제과제빵용 천연발효종, 발효소금과 발효소스, 발효곡물과 발효음료, 발효커피와 발효차 제조기술을 확립하였다.

전통누룩학과 지도교수를 역임한 누룩박사 김홍기는 방송과 라디오 출연에 이어 <백년나무 발효공방> 밴드를 개설 운영하고 있으며, 자치단체와 공공기관, 학교와 문화센터,마을기업과 사회적기업 등에서 누룩과 전통주와 발효식품, 발효인문학과 발효건강학강의를 하고 있으며, 동저자 김종숙은 전통누룩연구소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